2012년 9월 2일 일요일

진정한 제자도

존 커슬러(John Keossler)는 Moody Bible Institute에서 목회학를 가르치고 있으며 Moody 매거진의 편집자로 일하고 있다. 다음 내용은 제자도의 흐름을 역사적으로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글로서 Moody 매거진의 2000년 9/10월호의 내용을 감가주 사랑의 교회에서 요약 발췌한 것이다.

1. 예수 그리스도 이전의 제자도(Discipleship before Jesus)

예 수 그리스도가 이 땅에 오시기 전에 제자도와 비슷한 패턴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시대에 제자들을 가르쳤던 것을 예로 들 수 있겠다. 소크라테스는 많은 시간을 공적인 장소에서 대화하는 가운데 질문하면서 보냈다. 그가 가장 아끼던 제자였던 플라톤 역시 자신의 제자를 모아 학파를 세우기도 했다.

2. 유대의 제자도(Jewish Discipleship)

예 전 그리스 철학자들의 가르침 보다 예전 유대인들의 제자도가 예수님의 제자도의 패턴과 조금 더 닮았다고 볼 수 있다. 모세 오경을 가르치던 선생들은 랍비라고 불렸으며(요 1:38) 이 명칭은 제자들이 그의 존경하는 스승을 부를 때 사용되었다. 랍비의 학생들은 탈미드(talmid)라고 불렸는데 히브리어로 ‘배우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랍비의 가르침을 모은 것은 뒤에 ‘탈무드’라고 불리우는데 역시 같은 어원에서 파생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일단 탈미드가 랍비가 되면 그는 자신의 제자를 모아 자기가 배웠던 지식을 계승하곤 했다.

3. 예수님이 채택하신 방법(Practices Jesus Adopted)

예 수님 역시 질문을 이용한 가르침을 사용하셨다. 예를 들면 마태복음 16장 13절에 그의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고 물으셨다. 예수님은 제자들이 그의 가르침과 그의 재림에 대한 약속을 기억할 것을 기대하셨다(요 14:23, 26). 예수님은 요한복음 13장 16~17절에서 그와 제자들의 관계를 주인과 종의 관계에 비유하셨다. 제자들은 예수님을 따라 함께 여행하며 이동하였고 그들 중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을 데리고 따로 높은 산에 올라가 다른 제자들이 보지 못한 것을 보여주셨다.

4. 예수님의 다른 접근 방법(Jesus’s Different Approach)

예 수님의 제자도가 유대인의 제자도에는 중요하게 다른 점이 있다. 먼저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에게 큰 자가 되려면 섬기라는 것을 가르쳤다. 그리고 예수님은 제자들의 발을 씻기고, 부활하신 후에는 제자들을 위해 떡과 물고기로 아침을 준비하여 스스로 섬기는 모습을 보이셨다. 랍비는 제자들을 가르칠 때 주로 다른 랍비의 말을 인용하곤 하였다. 하지만 예수님은 다른 어떤 랍비의 가르침도 인용하지 않으셨다(마 7:29) 랍비가 소수의 제자들만을 가르친데 비해 예수님은 여러 무리들을 가르치셨다(마 5:1~3). 예수님의 제자도 중 파격적인 것은 여자를 기꺼이 가르치셨다는 것이다(눅 10:39~42).

5. 사도 시대의 제자도(Discipleship in the Epistles)

비 록 신약은 ‘베드로의 제자도’ 같은 말로 표현하지는 않았지만 예수님의 방법을 따라 사도들은 제자를 모아 가르쳐 그들이 다음 시대의 리더가 될 수 있도록 했다. 바울은 고린도전서 11장 1절에서 “내가 그리스도를 본받는 자 된 것 같이 너희는 나를 본받는 자 되라”고 말하였다. 바울은 디모데와 디도의 멘토 역할을 감당하여 그들과 함께 영행하고 그들을 가르쳤으며 후에 그들을 자신의 대리인으로 보냈다. 그 시대의 제자들은 살아있는 모범이 되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도라고 믿었다.

6. 오늘날을 향한 암시(Implications for Today)

그 렇다면 오늘날 우리는 어떻게 제자도를 실행해야 하는가? 효과적인 제자도는 시간이 걸린다. 바울과 제자들과의 관계는 아주 오랜 시간 지속되었다. 오늘날 교회에서 행해지는 일정 기간의 코스는 단지 한 부분일 수 있다. 또한 진정한 제자도는 단지 성경적이거나 신학적인 가르침을 던지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실제적인 사역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제자들을 가르친 후에 보내셨다. 그리고 그들의 임무가 완성되면 다시 그들을 모아 보고를 듣고 설명해 주셨다. 물론 이러한 방법은 소수의 사람일 때 가능하다.

7. 단순한 작업 이상으로서의 제자도(More than taske)

흔 히 제자훈련을 하다 실패하는 것은 어떤 방법적인 문제이기보다는 제자도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의 문제이다. 제자훈련은 단순한 성경공부나 훈련이 아니다. 예수 그리스도와 사도들에게 제자도는 그 이상의 의미였다. 진정한 제자도는 몇 가지 코스를 연속으로 마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없다. 그것은 단순한 공식(formulas)이나 방법(technique) 혹은 프로그램이 아니다. 진정한 제자도는 평생 지속되는 관계인 것이다(True discipleship is a life-long relastionsh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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