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택성의 자질(the quality of selectiveness)
가. 선택성의 정의
선택성의 자질이란 다양한 사람들 중에서 제자훈련가가 마음에 품고 있는 목적에 따라 원하는 사람을 분별하여 선택하는 능력을 말한다.
나. 선택성의 원리
- 배제 (elimination)와 수렴(convergence)의 원리 : 예수님의 선택에서도 볼 수 있듯이 이것은 가능한 한 선택할 대상이 다양하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예수님의 선택은 다종/다양한 사람들이었지만, 점진적으로 수렴하는 선택의 순서는 허다한 무리(마 8:1), 믿는 무리, 70인(눅 10:1), 열두 제자(막 3:13~14), 그 중 세 제자(막 9:2; 마 26:36~37)의 순으로 이루어졌다.
- 기 회 선용(applied opportunity)의 원리 : 이것은 주어진 기회를 적극적으로 이용할 줄 알고 기꺼이 일을 찾아 봉사하는 사람으로(요 1:43~46) 뚜렷한 목적의식을 가진 사람들 가운데서 이루어져야 한다. 허송세월하며 백일몽에 젖어 있는 사람들은 이 원리에 비추어 볼 때 적합하지 않다.
- 영 적 반응성(spiritual responsiveness)의 원리 : 영적 지도력을 위한 후보자들을 선택할 때 영적 반응성은 가장 중요한 기본적인 자질이다. 영적 반응에 민감한 사람들은 지도자가 제시하는 계시를 이해하고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사람들이다. 예수님의 제자 선택의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요소는 그들의 내면 생활과 영적 진리에 대한 반응이었다(요한의 두 제자-요 1:36~39; 나다나엘의 반응-요 1:45~48; 예수님을 떠나는 많은 무리 속에서 12제자의 반응-요 6:66~69).
- 목 적지향(purpose orientation)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자신이 심중에 두고 있는 목적에 부합하는 능력과 취향을 가진 자를 훈련생으로 선택해야 한다. 예수님은 자신이 원하셨던(막 3:13) 사람들을 뽑으셨고, 12제자를 부르시고 책임을 맡기실 때에 특별하고도 분명한 목적(마 4:19, 막 3:14~15)을 가지고 계셨다.
- 수 직관계(vertical relations)의 원리 : "밤이 맞도록 기도하시고 밝으매… 열 둘을 택하여…" 예수님은 12제자를 선택하기에 앞서 여러 번 기도하셨고 발표하시기 전날 밤에는 밤새워 기도하셨다(눅 6:12~16). 훈련생을 선택하기에 앞서 제자훈련가는 충분한 기도를 통하여 자신의 결정이 하나님의 뜻에 적합한지를 확인해야 한다.
다. 선택성의 자질을 적용해 본다면
- 교회에서 제자훈련생이나 리더의 선발과정을 '선택성의 다섯 원리'에 비추어 생각해 보라.
- 다섯 원리 중에서 자신에게 강점은 무엇이며 취약한 부분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2. 집중의 자질(the quality of concentration)
가. 집중의 개념 정의
제자훈련가가 선택된 사람들에게 최우선의 관심을 가지고 목표가 이루어질 때까지 자신을 그 집단에게 내어줄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집중은 깊은 유대관계와 광범위성 보다는 집약성을 위하여 선별된 사람들에게만 가능하다. 그러므로 집중의 자질은 제한성의 원칙을 받아들이고 발휘하는 것이며 제자훈련가의 입장에서 집중 이외의 유용하고 매력적으로 보이는 다른 것들을 포기함을 의미한다.
나. 집중의 원리
- 우선순위 (priority)의 원리(사역의 우선순위) : 훈련생들은 제자훈련의 기간 동안 제자훈련가의 첫 번째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 지도자의 첫 번째 사랑은 물론 하나님께 향한 것이지만 두 번째 사랑은 자신이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이어야 한다(마 12:46~49). 지도자는 애매하거나 선택을 위한 갈등의 상황에서 항상 자신의 훈련생들을 최우선으로 택해야 한다.
- 중 심성(centrality)의 원리(삶의 중심성) : 예수님은 실질적인 삶의 현장에서 12제자들이 중심이 되었으며(요 13:1) 그것을 갈망하시며(눅 22:15~16) 이들 이외에 어떤 사람과도 갖지 않았던 친밀한 관계를 그들과만 가지셨다. 예수님은 열두 제자들과 항상 가까이 계심으로 이 자질의 실재(reality)를 보여주셨고 제자들에게 주어진 기쁨과 슬픔, 궁핍과 두려움, 곤경과 여러 가지 문제 중에 그들과 함께 계셨다.
- 나 눔(sharing)의 원리(집중하여 무엇을 하나?) : 제자훈련가는 훈련생에게 집중할 때에 자신이 가지고 있는 열정과 자원을 '나누어야'한다. 예수님은 하나님과의 교제를 제외하고는 혼자만의 사적인 삶을 살지 않으셨다. 예수님께서 가지신 생활상의 모든 경험들은 열두 제자들이 보는 앞에서 이루어졌고 제자들과 '함께 나누는 것'이었다.
- 다 양성(variety)의 원리(나눔의 범위) : 제자훈련가는 훈련생과 모든 종류의 경험을 나누어야 한다. 가능한 한 모든 상황과 장소 및 우발적인 사건들까지 포괄하여 훈련생들이 미래에 직면할 상황에 대해 어느 정도 관련된 경험을 갖고 있어야 한다[잠잘 때(눅 8:23), 여행 중에(요 4:3~8), 먹고 마시는 중에(눅 22:8), 쉴 때(막 6:31), 기도할 때(눅 22:39~40), 공적(눅 19:37)으로나 사적(마 26:36)으로, 기쁠 때(눅 19:37), 두려워할 때(요 6:19~20), 곤경에 빠져 있을 때 등 다양한 감정 속에서, 다른 지리적 장소에서-예수님의 고향(막 6:1), 모든 성과 촌(마 9:35, 37), 나라 수도(눅 18:31), 이스라엘 영토 밖에서(마 15:21)]
- 완 전성(completeness)의 원리(언제까지 집중하는가?) : 제자훈련가는 일정 기간 동안만 훈련생들에게 개입하는 것이 아니라, 훈련생들 스스로 지도자가 그들과 함께 있을 수 없다는 것을 알 때까지, 즉 그들의 과업이 끝날 때까지 계속 집중해야 한다.
다. 집중의 자질을 적용해 본다면
현재 자신의 사역 중에서 가장 집중하고 있는 영역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예수님의 사역과 비교하여 우선순위를 재점검하는 시간을 갖자.
3. 의사소통의 자질(the quality of communicativeness)
가. 의사소통의 정의
의사소통성의 자질이란 제자훈련가가 여러 가지 수단을 통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기본적이고 중요한 메시지를 손실 없이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이 능력은 지도자가 고도의 성취도를 훈련생이 핵심적인 진리를 이해하도록 하는 자질이다. 의사소통은 성육신과 동화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는데 12제자가 예수님의 모습을 닮아가도록 했던 내적 핵심의 자질이다.
나. 말씀에서 본 예수님의 의사소통
말씀으로(마 5:12), 12제자 대상으로 직접 말씀하심으로(마 20:24~28, 막 9:19), 대중 속에서 간접적으로(마 13:1~3, 10, 11, 36), 생활환경의 여러 부분의 실제적인 문제를 다루심(마 10:5, 9~11, 눅 22:7~12, 마 20:21, 요 13:13~15, 마 19:10, 마 6:19~34), 교훈을 반복하여(마 16:7~10), 비유나 풍유로(요 15:1; 18:21), 표적과 기사로(요 2:11), 행동 및 생활의 상황으로(요 4:27, 31~34; 14:11), 요구에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으심으로(요 11:6, 14,1 5), 예수님의 전 생애와 인격을 통하여(요 14:9; 요일 1:1,3)
다. 의사소통의 원리
- 전체성(totality)의 원리 : 제자훈련가의 생활과 활동의 모든 부분이 의사소통이라는 목적을 위해 존재해야 함을 의미하며 자신의 삶 전체를 목적에 맞추어 조정할 때 온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 단순성(simplicity)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본질적이고 평범하여 모든 면에서 훈련생의 수준에서 의사를 전달해야 한다. 예수님은 난해하거나 모호하게 하시지 않고, 심오한 진리에 있어서도 항상 단순하고 명쾌하게 설명하셨다.
- 포 괄성(comprehensiveness)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자신의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하루 전체와 그 안의 경험들을 전부 다 포괄해야 한다. 이것은 특정한 시간이나 잘 준비된 상황에서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모든 기회와 수단이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이용하는 것을 뜻하며 지도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있어서 모든 형태의 경험들, 상황들, 문제들이 포함되어야 하는 것을 말한다.
- 자 연스러움(naturalness)의 원리 : 훈련생이 가장 익숙하고 자연스러워하는 환경에서 메시지가 가장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다. 설혹 익숙하지 않는 환경에서 훈련이 이루어진다면, 지도자는 훈련생이 자신의 통찰력으로 그것을 생활 현장에서 적용하는가를 지속적으로 살펴보아야 한다. 즉 훈련생이 자연스럽게 그의 생활 현장 속에서 익숙하게 될 때 훈련의 진정한 의미가 있는 것이다.
- 존 재(being)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자신이 가진 정보나 의견, 그리고 통찰력들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을 전달해 주어야 한다. 자기 자신을 훈련생들에게 전해주고자 하는 마음이 없거나 그럴 능력이 없는 자는 진정한 지도자가 될 수 없다.
- 유 효성(effectiveness)의 원리 : 제자훈련가가 자신의 의사가 잘 전달되고 있는지 스스로 판단하여 아는 것이 의사소통의 유효성이다. 유효성이 있을 때에는 긴장되지 않고, 독단적이거나 모호하지 않으며, 유연하고, 분명하게 훈련생에게 진리가 전달될 수 있다.
- 효 율성(efficiency)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자신의 사역에서 만족감을 얻을 수 있어야 하는데 그것은 사역의 성취도 이전에 하나님의 뜻대로 최선을 다했다는 만족감에서 오는 효율성을 의미한다. 지도자는 주어진 상황 속에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으며 최선의 결과를 얻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며 그것으로 효율성의 기준을 삼아야 한다.
라. 의사소통의 자질을 적용해 본다면
자신이 이제까지 생각해온 의사소통의 개념을 서술해 보고 성경에 나타난 예수님의 의사소통의 원리와 비교하여 보라.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4. 투명성의 자질(the quality of transparency)
가. 투명성의 정의
투명성이란 제자훈련가가 자신을 훈련생에게 충분하게 노출하여 보이는 자질을 말한다. 훈련가는 목적 의식을 가지고 점진적으로 투명성의 자질을 발휘해야 하는데 이것은 대가가 따르는 고통스러운 자리이기도 하다. 그러나 훈련생들에게 의미 있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서는 투명성이 발휘되어야 한다. 예수님의 투명성을 바탕으로 한 자기 계시는 승천 이후 12제자의 살아간 생애를 살펴보았을 때 이 사실을 웅변적으로 알 수 있다.
나. 투명성의 원리
- 타고남(inheritance)의 원리 : 투명성은 원래 타고난 개인적 자질이지만 지도력 훈련에 있어서 제자훈련가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자질이다.
- 점 진성(progression)의 원리 : 투명성의 자질은 훈련생들에게 점진적이고 계획적인 단계를 좇아 발휘되어야 한다. 이것은 지도자가 자신을 충분히 열어 보일 수 있다 하더라도 훈련생이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점진적인 단계로 이루어져야 한다(요 1:39과 요 14:5~11의 비교).
- 일관성(constancy)과 지속성(continuity)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언제 어디서나 일관성 있고 지속성 있게 투명해야 한다. 투명한 삶은 훈련생들의 반응이나 이해력에 따라 좌우되거나 영향을 받지 않는 자질을 말한다.
- 의도(intention)와 주도권(initiative)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의도적으로 훈련생에게 자신을 열어 보여 주어야 하며 이에 대한 주도권은 반드시 지도자가 잡고 있어야 한다(마 16:13, 16; 17:1).
- 전 범위(full spectrum) 혹은 포괄성의 원리 : 지도자는 반드시 자기 인격과 경험의 모든 부분을 드러내야 하는데 거기에는 지도자의 영적인 동력이나 경험, 그가 겪는 갈등, 자신의 다양한 감정과 사고작용, 계획 등이 포함되며 이것은 훈련생들과 함께 지냄으로 효과적으로 드러날 수 있다(권능과 위대함-요 6:11, 생의 목적-눅 19:10, 행동계획-마 16:21, 인격의 극치-막 9:2, 실존의 최저상태-마 26:38, 40 등).
- 완전성(completeness)의 원리 : 제자훈련가는 자신을 드러냄에 있어 모든 영역을 완전하게 다 포함해야 하며, 훈련생 역시 지도자가 숨기고 있는 영역이 없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어야 한다.
다. 투명성의 자질을 적용해 본다면
- 자신의 투명도를 체크해 본다면?
- 0 --- 10 –—20 –—30 –—40 –—50 –—60 –—70 –—80 –—90 –-- 100
- 매우 낮음 매우 높음
- 투명성은 자신을 드러내야 하는 고통스러운 자질이기도 한데 노출에 있어 가장 꺼려지는 부분은 무엇이며, 이것을 지혜롭게 드러내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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